본문 바로가기

생각

영향(타인이 주는 영향)

오늘의 사진

사람들은 누구나 다른 사람의 영향을 받으며 산다.

타인이 하는 말이나 행동 등 다양한 것들의 영향을 받으며 산다. 그 영향이 좋은 쪽으로 이어질 때도 있지만 나쁜 쪽으로 이어질 때도 있다.

당연한 이야기이다.

모든 사람들은 좋은 영향 만을 받으며 살 수 없다.

아주 어릴 때부터 우린 영향을 받는다. 환경의 영향, 가족의 영향 등.

타인의 시선 또한 우리에게 많은 영향을 준다.

타인이 나를 어떻게 바라볼지 생각하며

최대한 좋게 보이기 위해 행동하게 된다. 특히나 그 사람이 자신에게 아주 소중한 사람이라면 더욱.

반대로 타인의 시선 때문에 나빠지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타인의 시선이란 것이 좋은 시선으로만 바라보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우린 그 시선에 많은 신경을 쓰며 살게 된다.

하지만 타인의 시선에 신경을 쓰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이 경우 타인이 어떻게 바라보든 상관없이 아무렇게나 행동하는 사람과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더라도 자신의 신념을 지키는 사람 등 다양한 갈래로 나뉠 것이다. 하지만 그 갈래들을 두 가지로 나눠 생각한다면 한 가지 경우는 피해를 주는 경우 다른 한 가지는 피해를 주지 않는 경우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피해를 주는 경우는 자신을 그 누가 어떻게 바라보는지 신경 쓰지 않으며 무작정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그것이 타인에게 피해를 주든 안 주든 그것을 자신이 신경 쓸 바가 아니라면서.

피해를 주지 않는 경우는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든지 간에 자신의 선한 신념을 지키며 계속해서 선하게 살아가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타인이 자신에게 어떤 훈수를 두고 모욕을 하고 비난을 하더라도 그런 시선을 신경 쓰지 않고 살아가는 것이다.


누군가는 남들의 시선에 사로잡혀 산다. 자신의 인생을 살지 못하고, 타인을 위한 남들이 바라는 인생을 사는 사람도 있다. 반대로 타인의 시선에 사로 잡혀 살지 않고, 주체적으로, 자기 주도적으로 사는 사람도 있다. 둘 중에 어떤 인생이 맞고 틀리다는 것이 아니다.

두 개의 인생 모두 맞는 인생이다. 다만 사람의 성향에 따라, 사람의 성격에 따라 각자 더 이끌리는 인생이 있을 뿐이다. 강제로 이 인생이 맞다 저 인생이 맞다 하며 끌고 가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 생각한다. 그저 조언을 해줄 수 있는 것뿐이다. 사람은 누구나 타인의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기에 그 조언을 듣고 자신의 인생을 더 괜찮은 쪽으로 나아가게 할 수 있는 것이다.


다시 타인이 주는 영향이란 주제로 돌아와 보면 타인이 주는 영향이 아주 크게 작용할 때가 있다. 한 사람의 인생을 완전히 바꿔 놓을 수도 있다는 의미이다. 누군가가 해준 조언이 한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 있고, 누군가의 선행이 한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그 조언을, 그 선행을 받은 사람 나름일 것이다. 그 어떤 조언을 해줘도 듣지 않는 사람도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언제나 극단적인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시선에 관한 것도 어느 정도는 신경을 쓰며 살아야 할 것이다.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할지, 어떻게 바라볼지 생각하며 살아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이것이 너무 심해지면 나의 인생을 살지 못하게 될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타인의 영향을 받으며 산다. 하지만 그 영향을 받고 어떻게 살아갈지는, 그 영향을 받으면서 어떻게 살아갈지는 자신이 정하는 것이다.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허함(마음의 공허)  (0) 2023.12.27
갈등(생각의 차이)  (0) 2023.12.27
피해(피해를 준다는 것)  (0) 2023.12.27
자유(자유와 방종)  (0) 2023.12.27
관심(관심을 받는다는 것)  (1) 2023.11.06